성서적인 내적치유

[스크랩] 집단상담

하늘강가 2014. 9. 5. 21:28

 

집단상담

 

 

 

문 1) 집단상담의 발달단계를 각각 설명하시오.

1. 도입단계(초기단계)

자기성장 집단사담의 목적과 성격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함으로 참여자가 집단경험을 자신의 성장을 위하여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단계의 주된 목표다. /집단상담에 필요한 준비(집단상담에 관한 오리엔테이션, 선발을 위한 면접, 그리고 개인 목표설정 등)는 첫 번째 모임 이전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이형득, 1983; ASGW, 1989),우리의 현실상 준비모임을 갖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때문에 이 단계에서 집단상담에 관한 충분한 오리엔테이션을 함으로써 참여자로 하여금 처음부터 방향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집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이 도입단계에서는 대체로 자기성장적 접근에 대한 이론적 강의, 참여자 소개와 예상불안의 취급, 집단상담의 구조화, 그리고 행동목표의 설정의 과정을 거친다.

 

2. 준비단계(과도기적 단계)

집단이 작업단계로 진행되기 전 집단은 일반적으로 과도기를 경험한다. 집단원들은 불안, 방어, 저항, 통제, 집단원 사이의 갈등, 집단상담자에 대한 도전 등과 같은 다양한 행동양상을 보이게 된다. 집단이 생산적인 방향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러한 문제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기본적인 과업은 안정되고 신뢰로운 집단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다음에 이어질 작업단계를 준비하는 일이다. 작업단계에서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려면 먼저 집단의 분위기가 안정되고 신뢰로워야 하기 때문이다. 안정감과 신뢰성이 결여될 때, 집단의 상호 작용은 피상적일 수 밖에 없고 깊이 있는 자기개방, 진솔한 피드백과 맞닥뜨림도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 참여자들은 집단이 있는 그대로의 느낌과 생각을 공유하고 새로운 행동을 실험할 수 있는 안전하고 신뢰로운 곳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집단원들은 의존과 저항 사이의 갈등을 직접적으로 다루어 감에 따라 집단상담자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파악하게 된다. 그러기 위해여 상담자는 적극적으로 집단과정에 참여하여 구성원들이 서로 긴밀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그 결과 집단 응집력을 증진시키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요인에는 의존성, 저항, 갈등, 응집성 등이 있다.

3. 작업단계

작업단계의 주된 과업은 집단원 상호간 도움을 주고 받음으로써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일이다. 집단상담자는 참여자들이 각자의 문제를 노출하고 탐색하고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으로 ①자기노출과 감정 정화,② 비효과적 행동의 취급 ③ 바람직한 대안행동의 취급

등이 있다.

4. 종결단계

집단원들이 집단에서 비효과적인 행동을 버리고 새로운 대안행동을 학습함으로써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집단은 종결단계에 접어든다. 이 단계에 도달하면 집단원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집단을 마무리할 준비를 해야 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맺어 온 유대관계로부터 분리되어야 하는 아쉬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 단계가 적절히 다루어지지 못하면, 집단원들은 학습한 것을 활용하는 데 지장을 받게 되고 집단상담 자체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지니고 떠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으로 하여금 학습결과를 잘 정리하여, 이를 실천하겠다는 의지와 희망을 갖게 해야 한다. 동시에 집단상담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가지고 떠나도록 도와야 한다. 종결단계에는 ① 집단경험의 회고,요약 ② 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평가③ 이별감정 및 미진사항의 취급④ 피드백 주고받기⑤ 최종 마무리와 작별인사 등이 있다.

 

문2) 집단상담에서 지도자의 3가지 형태의 지도력을 소개하고 각 장, 단점을 설명하라

① 전체형

의사결정권이 전적으로 지도자에게만 부여되는 유형으로, 단기가내에 많은 양의 과업을 성취할 수 있으나 적대적, 경쟁적, 공격적인 분위기가 형성된다. 특히 책임전가, 불화, 의존성, 창의성, 결여 등의 행동경향이 나타난다.

② 민주형

의사결정권이 전적으로 집단에게 부여되는 유형으로, 과업성취를 위해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동기가 강하게 유발되고 시간과 학습량증가에 따라 생산성이 증가하며 우정과 협동정신이 발전하고 서로 칭찬하며 큰 만족감을 표시한다.

③ 방임형

의사결정권이 개개인에게 부여되는 유형으로, 과업완수의 양과 질이 떨어진다. 많은 시간을 비생산적인 활동에 소비하고 실제 과업의 성취보다는 탁상골론에 그치는 경향이 나타난다. 공격적인 행동이 민주형 집단보다는 많으나 전제형 집단보다는 적다.

 

5. 기독교상담/목회상담

문 1) 제이 아담스의 목회상담이론을 설명하시오.

* 제이 아담스(Jay E. Adams)

아담스는 기독교적 목회상담에 큰 영향을 미친 대표적인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상담이론’등 비기독교적 전제를 바탕으로 한 상담이론을 배격하고, 성경적 방법을 통한 상담이론을 정립하였는데 그의 성경적 상담이론을 권면적 상담(Nouthetic counselling)이라고 부른다. Nouthetic은 신약성경의 nouthesis라는 명사와 noutheo라는 동사에서 유래되었다. 성경에서 이 단어가 표기된 구절은 골3:16(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롬15:14(모든 지식이 차서 서로 권하는 자임을), 골1:28(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에서 나타나고 있다.

아담스의 권면적 상담의 목적은 바울이 골로새서1:28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각 사람을 그리스도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는 데에 두고 있다. 좁게는 시편23:3에 기록된대로 피상담자의 영혼을 소생시키는 일, 즉 방황하고 찢기 우고, 실패하고, 낙심한 피상담자를 돕는 활동이지만 궁극적으로는 피상담자로 하여금 하나님이 명령하신 하나님과 이웃을 향한 사랑을 촉진하도록 하는 것이 권면적 상담의 목적이다. 결국 권면적 상담의 목적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영혼구원, 둘째는 성숙한 인격과 생활이다.

권면적 상담에서는 전제해야 하는 3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는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

둘째로는 언어적 수단, 셋째는 내담자가 장애물과 정면으로 부딪혀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즉, 권면적 상담은 피상담자를 유익하게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피상담자를 괴롭히는 그의 생활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담스의 상담의 중심사상은 성경에서 그 동기를 찾으며, 성경을 그 전제조건으로 하며, 성경의 목표를 뼈대로 삼아 성경의 모델로 주어지고 명령된 원리와 실천에 따라 상담하는 것으로 그 중심 사상에는 하나님에 대한 철저한 믿음위에 모든 상담의 원리를 세웠다.

그리고 아담스의 성경적 상담은 인간문제의 원인이 죄에 있음을 가정한다. 그래서 죄에 대한 회개의 구체적인 과정을 통해서 변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아담스의 상담방법은 첫째, 사랑으로 피상담자를 이해한다. 둘째, 피상담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변화되어야 할 부분들을 인식시킨다. 셋째, 변화를 위한 7가지 과정을 사용한다.

① 버려야 할 옛 습관, 생각, 언어를 구체적으로 찾아서 정리한다.

② 성경적인 새로운 습관, 사고, 언어를 찾는다.

③ 새롭게 변화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든다.

④ 죄의 고리를 끊는다. ⑤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다.

⑥ 그리스도와의 새로운 관계를 강조한다. ⑦ 새로운 패턴을 계속해서 연습한다.

 

문 2) 힐트너의 목회상담이론을 설명하시오.

힐트너는 미국이 낳은 실천신학계의 거장으로 칼 로저스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로저스의 방식을 목회상담학의 기초로 하였는데 인간이해의 바탕과 방법론은 동일하나 화술과 관점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문제 해결의 열쇠가 내담자에게 있으며 상담자는 어디까지나 조력자일 뿐이라는 입장을 취했는데 이는 로저스의 입장과 같다. 그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목회 상담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상담은 문제 해결을 위하여 ‘도와주는 것’이상은 아니며 상담 이론의 핵심적 요소는 ‘대화’라고 한다. 기성 형식의 충고, 권면, 명령으로 내담자 자신이 행동 할 수 있어서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용기와 통찰력을 갖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한다.

힐트너의 상담원리는 역동심리학적 이해뿐 아니라 인격 심리학/ 대인관계 심리학/ 및 치료 심리학/등을 목회 상담에 적극 이용한다. 목회상담은 인간의 삶의 모든 상황을 하나님이 만드시고 지탱하시고 계심을 믿는데서 시작된다고 주장한 그는 목회상담의 목적을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로 또는 성도의 사귐으로 안내하여 그들이 죄를 깨닫고 회개하며 하나님의 자유로운 선물인 구원을 받아들이도록 도와주고, 또 그들이 형제의 사귐과 사랑을 가지고 친구와 함께 살아가도록 도와주며 위선과 불안 대신 신앙과 확신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며, 불화가 지배하는 곳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의 이론을 비판하자면 첫째 그가 목회상담학의 방법론으로 채택하고 있는 심리학은 자칫 심리학에만 의존하게 만들어 무한한 성령의 사역과 능력을 도외시하게 만들 염려가 있다. 둘째로 힐트너는 성경을 삼담의 도구로 사용하였으나 너무나 로저스의 이론에 치우쳐 있어서 상담자의 위치가 격하되어 교인들의 요구를 보다 많이 충족시킬 수 없다. 셋째 힐트너가 인간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하여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넷째로 내담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그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원하는 마음이 있음과 동시에 상담자의 권위 있는 권면을 듣고 싶어 하는 욕구도 크다는 것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힐트너의 절충적인 방법은 비록 성경을 상담의 도구로 사용하기는 하나 그의 상담은 로저스의 상담이론에 약간의 수정을 가한 것뿐이며 결국은 로저스의 상담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고 볼 때 별 차이를 발견 할 수 없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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