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적인 내적치유

상담의 최종 근거... 말씀

하늘강가 2014. 9. 24. 19:11

기본적으로 성경은 상담의 근거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성경은 인간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는다는 사실을 가르쳐주기 때문이다. 성경은 인간을 변화시켜서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만드신다. 목회상담이란 말씀사역의 일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성경의 가르침을 통하여 인간의 가치관, 사고, 관계(하나님과 인관의 관계, 인간과 인간의 관계), 성품, 행동 등이 바꿀 수 있으며, 이것으로 삶을 변화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목회상담학에서는 성경의 사용원칙에 대하여 여러 가지 견해로 나누어져 있다. 다음에서는 목회상담에 있어서 성경 사용의 문제와 그 사용에 대한 견해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목회상담과 성경의 사용

1)하나님 말씀 사용의 필요성

  구약성경 - 하나님께서 종들에게 말씀하시고 종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고 그 말씀                에 의지하여 순종할 때마다 하나님의 구원이 나타났음을 증거한다.

              (모세, 모든 사사, 모든 선지자, 제사장, 왕들)

  신약성경 - 예수님이 성육하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육하신 말씀이신 예수님이 머무는                 곳마다 새 이름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만나는 사람들마다 그 말씀을                영접하고 순종함으로 구원과 생명의 사람이 되었다.

사도시대 - 하나님의 종들(제자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님을 증거하                는 곳마다 성령충만의 역사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들, 고난당하는 자들이                참생명을 받는 일들이 끊임없이 일어났다.

         [3000명의 제자들이 회개하는 사건(행2), 나면서부터 앉은뱅이 된 자가 일                 어나는 기적(행 3장), 사마리아 전도와 구원(행8장), 사울의 회심과 구원(행9장)]

우리의 목회상담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구원과 생명이 내담자에게 나타나기를 원한다면 상담자(하나님의 종-사역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여 상담하지 않을 수 없다.

 


2) 신구약 성경은 신앙과 행위의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

  웨스트민스터 신조와 대․소요리 문답, 대한예수교장로회「신앙고백서」는 모든 신구약 성경이 그리스도인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법칙이라고 가르친다. 이 말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모든 판단의 근원이 성경으로부터 나온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목회상담자들은 신구약 성경을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으로 받아들여서 성경만을 사용하여 상담할 것인가? 성도들의 신앙과 행위에 관한 한 심리학적인 원리라든지 상담의 기술이나 방법들을 사용해서는 안 되는가? 라는 질문이 제기될 것이다.

 


3) 영적인 질서와 자연적인 질서

  하나님은 질서를 창조하신 분이신데, 두 가지 질서를 만드셨다. 하나는 하나님과 인간관계를 지배하는 영적인 질서요, 다른 하나는 인간과 자연을 다스리는 자연적인 질서이다.

  영적질서 -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순종하며 사는 인격적 관계의 질서이며,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지고 사는 우리 인간의 총체적인 삶을 이야기한다. 목회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인간 존재의 모든 차원을 영적인 차원이 되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연질서- 이것은 창 1:27-28, 2:15-17 말씀을 통해 주신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는 삶을 말한다. 즉, 인간이 책임을 지고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사용하여 담당해야 하는 삶의 질서이며, 인간의 육체생활, 정신․정서생활, 물질생활, 인간관계, 사회생활, 자연을 관리하는 것들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질서들도 영적인 측면을 갖는다. 이것은 모든 자연질서의 완성은 하나님 안에서의 완성을 의미하고, 자연질서는 영적인 중심에 의해서 총체적으로 회복되는 유기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질서는 하나님과 분리된 자율적인 질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창조하신 질서요,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있는 질서요, 하나님의 목적을 가진 질서이며, 하나님이 언제든지 개입하실 수 있는 질서이다. 그러므로 자연질서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의 원리와 방법이 적용된다. 

 


4)말씀 사용의 근본원칙

(1) 상황을 총체적으로 검토하라

  인간의 삶의 상황은 복합적이다. 인간에게 삶의 문제가 올 때에는 그것이 영적인 문제인지, 아니면 자연질서에 속한 문제인지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 때문에 상담자는 인간의 상황을 총체적으로 보고 내담자의 문제의 성격, 내담자의 준거의 틀, 상담자의 준비, 상담과정에서 어느 단계에 와 있는지에 따라 말씀의 사용을 결정해야 한다.

(2) 말씀의 사용은 영적 관계회복에 필수적이다

  하나님과 관계의 실패는 수많은 인간의 문제들을 야기하므로 목회상담은 필요한 단계에서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도와야 하며, 이때에는 하나님의 말씀 사용이 필수적이다.

(3) 하나님 말씀과 임상적 지혜는 상호보안적이다

  자연질서에 속한 인간의 문제들을 다룰 때에 목회상담자는 두 가지 자원, 즉 하나님 말씀의 자원과 인간의 지혜가 계발한 자원들을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4) 말씀은 상담원리와 조화있게 사용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용하여 내담자의 자연질서에 속한 문제들을 상담할 때에 말씀의 사용은 상담의 근본원리들과 조화 있게 사용해야 한다.

(5) 상담과정의 말씀의 사용을 잘 조화시키라

  제 1단계 : 문제명료화 - 말씀의 사용을 제한

  제 2단계 : 시각 조정 -  말씀의 사용이 필수적(상담의 실제가 제시하는 원칙 하에서)

  제 3단계 : 문제해결 -   구체적 말씀 사용(말씀이 제시하는 방향과 목적이 일치)

 

(출처: 인터넷 카페..)

'성서적인 내적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부부 성문제 상담법  (0) 2014.09.24
성경적 상담...  (0) 2014.09.24
분노...  (0) 2014.09.24
[스크랩] 치 유 (治癒)  (0) 2014.09.20
낙심은 치유가....  (0) 2014.09.20